본문 바로가기

관심사 INTERESTS/간단 테스트 SIMPLE TEST

서피스 프로4 배터리 현황


 

시스템 업데이트 이후 서피스 프로4 배터리 모니터링

 

 

 


윈도우10 업데이트 : KB3124262
윈도우10 버전 : 1511 (빌드 10586.71)
서피스 프로 펌웨어 업데이트 2016-01-27


 어제 서피스 프로4(와 서피스 북)의 시스템 펌웨어 업데이트와 윈도우10 업데이트가 동시에 이루어졌다. 윈도우10의 업데이트 내용은 정확히 밝혀지지 않았으나, 서피스 프로4의 경우 무선연결 안정성 개선과 지문인식, 발열개선 등의 내용이 포함된 것으로 보인다. 그렇다면 얼마나 개선되었을까. 일전에 마이크로소프트 서피스 팀은 서피스 프로4와 서피스북에서 발생하는 배터리 문제에 대해 인식하고 있으며, 2016년 1월 중으로 개선 업데이트를 내놓겠다고 발표했다. 하지만 1월이 다 지나가는 지금, 배터리 개선 업데이트는 나올 기미가 없으며, 여전히 많은 사용자들이 대기상태 배터리 누수로 스트레스를 받고 있다.

 어제 업데이트와 Hyper-V를 설치한 상태에서의 배터리 리포트 결과이다. 만족스러운 수준으로 개선된 것이 확인된다. 이것이 업데이트의 영향인지 Hyper-V 활성화의 영향인지 확인하기는 어렵다. 포맷 후 비교해야겠지만, 그정도 여유는 없기에 일단 현황만 간단하게 올려본다.



 

 초기 대기상태(링크1, 링크2, 링크3)와 비교하면 장족의 발전이다. 더이상 오류를 경고하는 빨간색은 찾아볼 수가 없으며, 대시시간 2시간에 약 1% 내외의 배터리 소모를 보여준다. 아이패드 같은 기기와 비교하자면 여전히 % 소모량은 하쉬우나, 크게 개선된 것은 분명하다.

 

 아래는 Hyper-V를 활성화 하는 방법이다.

 (주의) Hyper-V로 인해 플리커링 현상(화면이 깜빡거리는 현상)이 발생하는 경우도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업데이트 수정되었지만, 버그는 예상할 수 없는 상황에 발생한다.)




 

Hyper-V(하이퍼-V)는 윈도우 가상화 관리 모듈인데, 이것이 어째서 서피스에 영향을 미치는지는 좀 더 확인해봐야한다.

 

Hyper-V 관련 문서 : https://technet.microsoft.com/ko-kr/library/hh831531.aspx
Hyper-V 설치 관련 문서 : https://technet.microsoft.com/ko-kr/library/hh846766.asp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