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학습 STUDY

[경영정보학개론] B2C와 C2C

e-Business 유형과 응용, 미래

- B2C & C2C 분석 -




경영정보학개론

  

 

2010.10.12. 21:48 작성글


Ⅰ. 서론

 

 바야흐로 지금은 인터넷의 시대이다. 우리의 삶 깊숙한 곳에서 여러 역할을 하고 있는 인터넷은, 이제 우리에게 없어서는 안 될 필수 서비스가 되었다. 이러한 인터넷은 우리의 일상적 삶뿐만 아니라, 기업, 문화, 전통, 철학, 과학 등 사회 전반적인 면에서 커다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 기업경영 또한 인터넷의 영향으로 기반 경영구조에서부터 큰 변화가 일어났으며, 지금도 변화하고 있다. e-Business란 이렇게 인터넷의 영향으로 기업경영구조가 새롭게 재구성되고 활동영역이 확장되는 개념을 말한다. 과거의 기업 구조가 인터넷이라는 도구를 통하여 새롭게 재창조되는 것이다. e-Business를 통해 기업은 경영의 효율화를 도모하고 인터넷을 통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창출하여 기존의 수입원과는 다른 신규 수입원을 창출하며, 고객과의 보다 나은 관계를 강화하여 종합적인 경영발전을 기대하고 있다. 기본적으로 e-Business의 성공을 위해서는 새로운 가치 창출, 네트워크 통합, 체계적 프로세스(진단·비전·전략·실행계획·실행), 경영 프로세스의 효율화, 신규 비즈니스의 개척, 새로운 형태의 경영전략 수립, 조직구조·기업문화·정보 시스템 등의 인프라 구성 등이 요구된다. 위와 같은 가치들은 인터넷을 통해 더욱 효율적이고 발전된 모습으로 구성이 가능하기 때문에, 최근 많은 기업들이 e-Business의 필요성과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우리는 이 보고서를 통해 e-Business와 관련된 여러 유형 중 전통적 방식인 B2C(기업과 소비자 간 거래)과 C&C(소비자와 소비자 간 거래)를 중심으로 e-Business의 특징과 응용, 그리고 앞으로의 변화에 대해 알아볼 것이다.

  

 

Ⅱ. e-Business

 

서론에서 보았듯이 e-Business는 현재 여러 분야에서 필수적인 요소로 자리잡고 있다. e-Business는 개인, 기업, 정부 등을 비롯한 모든 경제 주체들이 디지털 기술에 기반을 한 인터넷 시스템으로 경제활동을 수행하는 것을 말한다. 효율적 시스템으로 새로운 경영 전략의 핵심이 되고 있는 것이다. 그렇다면, 이러한 e-Business란 어떤 배경에서 발생했으며, 어떠한 것인가?

  

Ⅱ-A. e-Business 배경

: 디지털 기술의 발달은 개인의 삶의 방식과 기업의 경영 환경에 근본적인 변화를 초래했다. 아날로그 방식의 오차와 불필요한 프로세스를 줄이면서 디지털 시대는 빠르고 정확하며, 효율적인 프로세스를 가능하게 만들었다. 이러한 경제 기반은 정보와 지식이 경제를 원천으로 강조하는 경제로, 인터넷 경제, 신 경제, 지식기반 경제 등으로 표현된다. 디지털 경제는 과거 아날로그 경제와 비교하여 근본적 패러다임의 변화를 일으켰다. 제품 및 서비스, 산업구조, 가치인식, 기업 간 협력관계 등 여러 분야에서 디지털적 사고방식이 기반이 된다.

  

Ⅱ-B. e-Business의 개념

 

ⅰ. 정의

: 개인, 기업, 정부 등의 모든 경제 주체들이 디지털 기술에 기반한 전자적 정보교환 방식으로 경제활동을 수행하는 것.

 

ⅱ. 구성요소

: e-Business의 구성요소는 크게 ‘지원요소’와 ‘기반요소’, 2가지로 나눌 수 있다. 기반요소란, e-Business가 구현될 수 있는 근본을 이루는 것으로, 디지털 기술 기반의 각종 서비스(인증 시스템, 스마트 카드, e-Pay 등), 메시지 전달(이메일, 메신저 등), 멀티미디어, 네트워크 등으로 이루어진다. 지원요소란 기반요소 위에서 e-Business를 실현하는 재료라고 할 수 있다. 지원요소에는 사람(판매자, 구매자, 관리자 등과 같은 인력), 공공정책(공통적으로 적용되는 법, 기술 등), 마케팅과 광고, 공급사슬(물류, 파트너 등. 최근 물류 시스템이 중요시 되면서, 공급사슬관리-SCM, Supply Chain Management-가 중요시 되고 있다.) 등이 있다.

 

ⅲ. 유형

1. B2C (Business to Customer)

: 기업이 고객을 상대로 비즈니스 수행.

(예) 인터넷 쇼핑몰(G마켓, 인터파크 등). 오프라인 기업들의 온라인 사이트 판매(이마트, 신세계 백화점 등). 전통적 방식의 비즈니스.

2. C2C (Customer to Customer)

: 개인 간 거래. 판매자가 사이트에 물품을 올리면 원하는 구매자가 구입하는 형태.

(예) 인터넷 경매 사이트(옥션, 이베이 등).

3. B2B (Business to Business)

: 네트워크를 통해 연결된 기업들 간에 일어나는 비즈니스 형태. 기업의 공급사슬 강화 및 유지에 큰 역할을 함.

(예) 물류업체(Fedex 등).

4. G2B (Government to Business)

: 기업과 정부가 서로 제품을 판매하거나 정보를 공유하는 형태.

(예) 나라장터(국가종합전자조달, 조달청 운영 공공기관 물자구매)

5. G2C (Government to Customer)

: 정부 기관이 국민에 대해 인터넷 기반의 행정 서비스를 제공하는 형태.

(예) 각종 세금, 민원서류 인터넷 발급, 증명서류 인터넷 발급 등

 

  

Ⅲ. 유형 사례

 e-Business에는 많은 유형이 있지만, 이 보고서에서는 가장 거래가 활발한 B2C와 C2C에 대하여 중점적으로 알아볼 것이다.

  

Ⅲ-A. B2C (Business to Customer)

ⅰ. 인터파크

 : 인터파크는 국내 최초의 인터넷 쇼핑몰로써, 데이콤의 소사장제로 출범한 대표적인 B2C 사이트이다. 96년 6월 오픈한 인터파크는 전자상거래 관련 모든 솔루션을 독자적으로 개발 및 운영해 온 기술력과 4년이 넘게 축적된 온라인 마케팅 경험을 바탕으로 국내 인터넷 쇼핑몰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특히, 분야별로 해박한 관련 지식을 확보할 수 있는 컨텐츠, 동호인간의 교류 및 쇼핑과정에서 소비자의 권익을 찾기 위한 커뮤니티의 장을 결합하여 커머스(Commerce), 컨텐츠(Contents), 커뮤니티(Community) 등 3C 분야를 포괄한 전자상거래의 선진모델을 제시한 사이트로 평가받고 있다.

이와 함께 인터파크는 회원들을 서비스를 확대하기 위해 타 분야 선두기업과의 공동마케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으며, 건자재, 패션, 농산물 등의 B2B(기업간 거래) 전자상거래 및 M커머스, T커머스 분야로 영역을 넓혀가고 있다.

 

ⅱ. 롯데닷컴

 : 롯데닷컴은 2000년 종합 쇼핑몰 부문 우수상을 수상한 사이트로 여러 가지 제품 및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고객의 라이프스타일 별로 상품을 선택할 수 있는 카테고리 구성하여,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테마몰로 온라인 쇼핑몰의 3대 요소인 3C, 쇼핑과 콘텐츠, 커뮤니티가 자연스럽게 연계된 생활공간을 제공하고 있다. 생활 속의 쇼핑 전문가 "Expert" 제도를 실시하고 있는데, 엑스퍼트는 말 그대로 전문가를 말한다. 생활 속 쇼핑 전문가를 발굴, 이들의 전문 지식을 활용하여 고객들에게 직접 정보를 제공한다. 남다른 경험이나 정보를 갖고 있는 회원 모두 엑스퍼트가 될 수 있으며, 엑스퍼트 클럽에서 해당분야 전문가라는 이름으로 자신만의 페이지를 운영할 수 있다. 엑스퍼트로 선정된 회원에게는 등록 포인트가 기본적으로 제공되고, 이들이 Essey&Shop에 글을 쓰면 포인트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Essay&Shop을 통해 상품이 판매된 경우에는 수수료에 해당하는 포인트를 받을 수 있다. 이로써 그동안 온라인 쇼핑몰의 한계로 지적되어 오던 화면을 통한 단순 상품 정보 제공에서 벗어나 상품 소개 및 기능 설명 면을 보강하며, 롯데닷컴, 소비자, 엑스퍼트 3자 간의 쌍방향 교류가 가능해지게 된다.

  

Ⅲ-B. C2C (Customer to Customer)

 ⅰ. 옥션

 : 옥션은 1998년 4월 국내 최초로 인터넷 경매 서비스를 선보인 이래 우리나라 전자상거래의 발전과 함께 성장한 대표적인 온라인 마켓플레이스이다. 그동안 옥션은 1천만 명이 넘는 국내 최대 인터넷 상거래 커뮤니티를 발판으로 언제 어디서나, 누구나 자유롭게 거래하는 공간을 구축해 왔다. 그 성공 요인으로는 건전하고 안전한 거래문화, 기존의 비효율적 유통구조를 개선 등이 있다. 2004년 하반기 전자상거래 업계 최초로 회원 1천만 명, 거래액 1조 원을 돌파했으며, 하루 130만 명 이상이 방문, 20만 건 이상의 경매가 진행되고 있다. 2004년 12월 몰인몰(mall-in-mall) 방식의 `옥션스토어`를 오픈해 인터넷상의 단 독 매장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특히, 옥션은 신제품뿐만 아니라 중고품, 재고품 등 다양한 형태의 물품을 판매할 수 있는 공간으로서, 소자본 창업 수단으로 활용되고 있다.


- 옥션 성공요인 요약

1. 안전한 거래환경

안전거래 제도

(Trust & Safety)

ㆍ안전한 거래 보장을 위한 각종 제도 도입과

ㆍ감시조직 운영

신용거래 장치

ㆍ매매 보호 장치 (Escrow System)

ㆍ피드백 시스템 (구매 만족도, 신용도) 운영

인프라 시스템

ㆍBack-up 시스템 구축

ㆍ높은 사이트 가동률 (Site Availability)

ㆍ세계적 수준의 인터넷 경매 기술력 및 노하우 (이베이)

2. WIN-WIN의 가치 제공

판매자

옥 션

구매자

ㆍ국내 최대 온라인 시장

ㆍ시장 접근 용이

ㆍ매출 확대

ㆍ거래비용 저렴

ㆍ탁월한 수익 모델

ㆍ확장성 용이

ㆍ높은 영업 레버리지

ㆍ상품의 다양성

ㆍ저렴한 가격

ㆍ엔터테이먼트적 요소

 

ⅱ. 아이러브스쿨

 : 99년 10월 런칭한 아이러브스쿨은 동창회 사이트라는 색다른 컨셉으로 사람 모으기에 성공, 많은 이들의 관심을 끌었다. 아이러브스쿨이 런칭한 것은 99년 19월, 이들의 성장은 이듬해인 2000년 초부터 언론의 기대를 한몸에 받았다. 당시의 언론은 런칭 1개월만에 회원 1만명을 모집한 기대주로, 게다가 하루 5만 명씩 새로운 가입자를 끌어내는 ‘주목받는 성공기업’으로 앞 다투어 소개했다. 99년 독특한 주제와 자본금 5천만원으로 시작한 아이러브스쿨은 광고를 거의 이용하지 않고도 한국인의 정서를 잘 간파한 주제, 사이트명의 쉬운 발음 등으로 입소문을 타고 놀랍도록 빠른 속도로 인지도면에서 국내 선두 인터넷 업체중 하나로 발돋움 하였다. 2000년에는 세계적으로도 높은 접속수를 기록하였으며, 삼성경제연구소로부터 ‘올해의 히트상품’으로 선정되기도 하였다. 하지만 런칭 5개월만에 회원 수 300만명을 거뜬히 돌파하고 성장기까지 960만명의 회원과 커뮤니티 모델로는 성공했지만 그에 걸맞는 수익 모델을 만들어 내지 못하고 실패했다.

- 아이러브스쿨의 실패요인 요약

조직력 붕괴

ㆍ경영진의 거짓말

ㆍ비효율적 프로젝트 업무

ㆍ신/구 조직간 갈등

팀 제도

ㆍ팀 공통의 목표 상실

ㆍ팀 간의 갈등 심화

업무 프로세스

ㆍ업무 관련 장기적 계획 미수립

ㆍ일관적인 프로세스 수행 미흡

비전 상실

ㆍ수익에만 집착하여 회사 공동의 비전을 등한시

  

 

Ⅳ. e-Business 응용사례

 

Ⅳ-A. NTE(National Transportation Exchange) 시스템 (B2B)

: 미국의 대형 트럭 운송업계는 트럭이 공차상태로 운행되는 것 때문에, 아주 골치를 섞고 있었다. 트럭이 화주에게 화물 운송을 끝내고 나면, 공차상태로 돌아오는 경우가 많았다. 도로에 쓸데없이 뿌려지는 시간과 연료비로 인해, 비효율적으로 운행이 되고 있었던 것이다. 이를 착안해서 NTE는 공차로 돌아오는 트럭과 화주를 연결하는 중개시스템을 구축하게 된다. 공차로 돌아오는 트럭이 중간 경유지에서 화주의 화물을 싣고, 또 다른 중간 경유지에 들러 화물을 운송하고 돌아올 수 있도록 한 것이다. NTE시스템에 접속하여, 트럭회사들은 공차 운송관련 데이터를 입력하고, 주문업체들은 필요한 운송조건을 조회하여, 내게 맞는 검색결과가 있으면 화물운송 주문을 한다. NTE시스템은 운송주문을 트럭회사에 전달한다. 그러면 트럭은 공차로 돌아오는 길에, 주문업체에게 화물을 받아 인수자에게 배송하게 된다.

  NTE시스템을 통해, 주문업체는 보다 저렴한 비용으로 운송서비스를 이용하고, 실시간으로 화물의 이동 상태를 조회할 수 있다. 트럭회사는 추가적인 수익을 발생시킬 수 있다. 

 

Ⅳ-B. B2B와 B2C의 병행

 : 한때 '멍청한 돈은 B2C로 가고, 똑똑한 돈은 B2B로 간다'는 말이 유행했을 정도로 B2B에 대한 관심이 대단했었다. 그런데, 멍청한 돈을 뭐고, 똑똑한 돈은 또 무엇인가? B2C라고 무조건 멍청한 사업이고 B2B이라고 무조건 똑똑한 사업이라는 생각은 매우 원시적인 발상이다. 어떤 종류의, 어떤 분야의 사업이든 어떻게 운영하느냐에 따라 그 성공 여부가 결정되기 마련이다. 게다가, B2C와 B2B는 꼭 따로 떨어뜨려 해야 하는 사업도 아니다. B2C와 B2B는 한 사업체 내에서 얼마든지 공존 가능하다. 비록 그 사업이 구멍가게 스타일의 소규모 인터넷 사업이라 할지라도 말이다.

 '닉의 조명기구'라는 가상 사업을 예로 들어볼 수 있다. 이 사업은 조명 기구를 팔 것이다. 램프, 전구, 집안 조명, 사무실 조명, 실내/실외 조명, 조명을 위한 배선 등, 조명이랑 관계된 것은 모든 팔 것이다. 사람들이 이 사이트를 찾으면 간결하고 기능적인 '두개의' 홈페이지를 보게 될 것이다. 하나는 업체들을 위한 페이지고 다른 하나는 소비자를 위한 페이지다. 내 웹사이트 뒤에 존재하는 인프라나 데이터베이스, 상품 카탈로그는 하나지만, 웹사이트에서 보여지는 모습은 이렇게 둘로 나뉜다.

 왜 이렇게 사이트를 둘로 나눠 운영해야 하는 걸까? 일단, 조명 제품은 일반 소비자들만 사는 것이 아니다. 인테리어 업체, 배선 업체, 방송 조명 업체 등, 조명과 관계된, 조명을 필요로 하는 업체들은 무수히 많다. 따라서, 일반 소비자 뿐만 아니라 업체들도 웹사이트의 중요한 고객이다. 뿐만 아니라, 이 둘을 하나의 사이트에서 함께 모시면 상당한 '시너지' 효과를 볼 수 있다. 먼저, 일반 소비자를 위한 페이지를 보도록 하자. 이 페이지에서는 꽤 많은 종류의 조명 기기와 액세서리 상품들을 저렴한 가격에 판매한다. 이 페이지에는 상품 목록만 존재하는 것이 아니다. 여기엔 조명과 관련된 여러 양질의 정보가 함께 한다. 좋은 조명 제품을 선택하는 기준, 각 장소에 따라 가장 알맞은 조명, 전기 배선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한 조언 등의 정보가 담겨있다.

 또한 업체들을 위한 페이지도 있다. 여기에선 업체들이 필요할 만한 아이템의 목록과 가격을 보여준다. 특히, 이 페이지에는 소비자들이 원하는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정보 창이 실시간으로 뜨게 된다.

종합 정리해 하자면, 3가지 방법으로 돈을 버는 것이다. 업체에게 물건을 팔고, 소비자에게 물건을 팔고, 그리고 업체와 소비자를 연결시켜 중간에서 수수료를 받을 수 있다.

  

 

Ⅴ. 결론


 e-Business라는 용어에 대해 큰 의미를 부여하여, 어렵게 느껴지게 만드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이 보고서에서 볼 수 있듯이, e-Business란 일상생활에서 이루어지는 거의 모든 종류의 경제적 활동을 포함하는 의미이다. 어디를 가도 인터넷을 접할 수 있듯이, e-Business는 특수하고 어려운 개념이 아니라 현실에서 직접 겪고 있는 현상을 설명하기 위한 학문적 정의이다.

 인터넷 기반의 e-Business는 부정적 측면을 담고 있다. e-Business의 영향력이 미치지 않는 대상들은 그렇지 않은 대상에 비하여 그 혜택 수준에 현저한 차이를 보인다. 간단히 말해서, 정보 기술의 발전에 뒤처지는 사람은 급격한 정보격차를 겪게 되어 일상적 측면에서도 불편을 겪게될 수 있는 것이다. 이러한 측면에서, e-Business는 이제 기업의 입장에서 선택적 경영전략이 아니라 생존을 위한 필수의 경영전략 요소가 되었다.

 최근 e-Business가 새로운 형태의 변화를 맞이하고 있다. 지난 시대의 네트워킹에서 여러 문제가 발생하면서, 이제는 통합적 네트워크가 세분화되고 있다. 소셜 네트워킹의 등장이 그 결과다. 개개인이 접할 수 있는 인터넷 기반 서비스의 품질이 향상되고, 접근성이 향상될수록 마이크로 소셜 네트워크는 더욱 강화될 것이다. 이러한 환경 속에서 e-Business를 어떻게 응용하여 새로운 수익모델을 창출할 것인지가 중요한 과제로 남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