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관심사 INTERESTS/업데이트 UPDATE

삼성 누가 베타 테스트 2차 업데이트 / Samsung Nougat Beta 2nd Update


삼성 누가 베타테스트

2차 업데이트

SAMSUNG NOUGAT BETA

2nd UPDATE


 

 

 


빌드번호 : NRD90M.G930SKSU1ZPKK

 

 누가 베타테스트를 시작(11월 11일, 관련 링크 : 여기)한지 2주 만인 11월 25일, 2차 펌웨어가 배포되었다. 기능상의 차이는 거의 없으며 버그 수정과 전체적인 디자인을 다듬은게 눈에 띈다. 현재 대기 배터리 관련 문제가 있는 것으로 확인되고 있으며, 차후 펌웨어에서 수정 예정이라고 한다.

 

 

누가 베타 펌웨어 업데이트 공지.

공지사항에 대부분의 변경점이 명시되어 있다.

 

 

안드로이드 7.0 누가 버전부터는 펌웨어 업데이트 시 패키지 최적화 화면을 볼 필요가 없다.

(하지만 최초 부팅 시 오래걸려서 조삼모사가 아닌가 싶은..)

상단바와 알림창 디자인이 상당히 깔끔해졌으며, 요상한 하늘색 배경이 회색으로 변경되었다.

굉장히 마음에 드는 부분.

 

 

삼성 클라우드 관련 업데이트가 포함된거 같은데 설정 부분 스트링이 아직 영문이다.


 

왼쪽은 나눔바른고딕 폰트가 적용된 것이고, 오른쪽은 이번에 약간 변경된 기본 폰트가 적용된 것이다.

상단바 부분의 배열 정리가 눈에 띄며, 잠금화면에서의 알림창 또한 정돈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특히 뮤직앱의 컨트롤러 아이콘이 정렬된게 다행..

 

퀵패널의 배열을 설정할 수 있으며, 퀵패널 아이콘과 전체적인 레이아웃이 깔끔하게 변경되었다.

한번만 내려서 뜨는 상단바에 밝기 조절 바를 추가하는 옵션이 생겼는데, 여전히 자동밝기 토글 버튼은 포함되어 있지 않다.

삼성 멤버스 답변 중 컨셉이라 그렇다는 내용이 있는데 도대체 무슨 말인지 이해 불가능.



 이 외에도 성능 모드에서 사용자가 커스텀 할 수 있는 옵션이 늘어났으며, 전반적인 인터페이스 애니메이션이 부드러워지고 바운스 효과가 추가되었다. 아무래도 베타 펌웨어인 만큼 알 수 없는 오류들이 종종 발생하고 있으나 실사용에 치명적이지는 않다.

 개인적으로 겪은 오류들은 다음과 같다.

 1. 삼성 뮤직 앱 재생 시 간헐적으로 "사용할 수 없는 파일 형식입니다."라는 알림이 뜨며 파일 재생이 불가능한 현상 발생

 2. 간헐적으로 재부팅 시 아이콘 배열이 원래대로 돌아가는 현상 발생

 3. 삼성 클라우드 백업 및 복원 시 마이크로SD카드 내의 데이터를 제대로 반영하지 못하는 현상 발생

 4. 간헐적으로 이메일 앱이 동기화를 제대로 수행하지 못하는 현상 발생

 5. 대기배터리 소모량이 다소 증가 (시간 당 약 3~4%)
 하지만 삼성 멤버스를 통해 문의해봤자 재현이 불가능하다는 답변만 돌아올 뿐이며, 데이터 로그와 스크린샷을 첨부해도 데이터가 부족하다며 확인이 안된다고 한다. 사실상 피드백이 거의 무의미한 편. 그래서 최근에는 별다른 오류 리포트를 하지 않고 있다. 일반 소비자가 자발적으로 베타 테스트를 참여하여 진행하면서 여러 피드백을 받겠다는 모양새는 좋으나, 실질적으로 의미가 있는지는 조금 의문이 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