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관심사 INTERESTS/업데이트 UPDATE

삼성의 새로운 인터페이스 시도 "굿 락" / Samsung "Good Lock"

 


삼성 인터페이스 "굿 락"

SAMSUNG "GOOD LOCK"






최근 업데이트 소감 : 여기로 (버전 : 24.0.8)




 삼성에서 새로운 시스템 UI 시도를 선보였다. 삼성 갤럭시 앱스(Galaxy Apps)를 통해 업데이트할 수 있는 "굿 락(Good Lock)"이라는 앱을 통해서 경험해볼 수 있다. (아무래도 '굿 럭'의 언어유희겠지..) 여러 커뮤니티에서 새로운 시스템 UI에 대한 관심을 볼 수 있는데 새롭고 보기좋다는 입장과 난잡하고 오류가 많다는 입장으로 평이 나뉘는 편이다. 그래서 직접 어떤지 한번 써보기로 했다.


 

 비교를 위한 순정 상태의 홈화면.



 

 갤럭시 앱스에서 Good Luck을 검색하면 업데이트할 수 있다. 업데이트 설치 후에는 재부팅이 필요하다.



 

 

 설치기 간단한 사용법과 변경사항 안내가 나온다.



 

 알림을 관리하는 방식이 변경되어, 알림 창에서 좌측으로 스와이프하면 알림 삭제, 우측으로 스와이프하면 'KEEP' 탭으로 이동한다. 알림을 모아놓을 수 있는 공간이 따로 마련된 것이다.



 

 여러가지 테마 색상을 정할 수 있어 취향에 맞게 선택하면 된다. 



 

 생각보다 설정사항이 많다. 반면에 생각보다 설정되는게 없기도 하다.



 

 

 상단의 퀵바는 구글 순정방식으로 변했다. 한번 아래로 내리면 간단한 아이콘만 뜨며, 한번 더 아래로 스와이프하면 상세한 토글 아이콘들을 볼 수 있다. 애니메이션이 상당히 부드러워서 불편한 점은 느낄 수 없다.



 

 잠금화면. 시계 위젯은 6종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으며, 현재는 위와는 다른 영어 문자 방식을 사용하고 있다. 위에서 아래로 스와이프 하면 설정에서 등록한 위젯을 불러올 수 있으며, 아래에서 위로 스와이프하면 바로가기 아이콘들을 볼 수 있다.



 

 Good Lock 적용 후의 홈화면. 좌측 상단에 통신사 로고가 사라졌으며 상단바 아이콘도 바뀐걸 확인할 수 있다.



 

 변경된 멀티태스킹 화면. 목록 방식으로 바뀌었고, 하단에 바로가기 아이콘들이 배치되었다. 개인적으로 순정 멀티태스킹이 내용확인 면에서 좋다고 보지만, 바뀐 멀티태스킹은 목록이 많이 뜬다는 점에서 일장일단이 있다.



 현재 갤럭시S6 이후의 플래그쉽 모델에만 적용되는 것으로 확인된다. 그만큼 초기 버전이며, 아직 수정할 부분이 많아보인다. 확실히 너무 블러가 많아서 난잡한 느낌이 있으며, System UI를 제외한 부분은 여전히 기존 UI이기 때문에 통일감이 없다. 그럼에도 마켓에서 앱 업데이트로 System UI를 변경할 수 있게 시도한 점은 높은 점수를 주고 싶다. 계속 진행될 프로젝트인지는 모르겠으나, 몇가지 부분을 개선하고 커스터마이즈할 수 있는 부분을 확장한다면 충분히 좋은 시도라고 생각한다.

 일단 현재까지 문제없이 사용하고 있으나 일부 사용자들에게는 버벅임, 배터리 광탈, 과열현상 등이 발생하는 것으로 보인다. 많은 사용자들은 별다른 문제는 없는 것 같으나 취향이 갈리는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