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식 NEWS

삼성 갤럭시S6 및 갤럭시S6 엣지 마쉬멜로 업데이트 중단 이유

 

 

삼성 갤럭시S6 & 갤럭시S6 엣지

안드로이드 6.0.1 마쉬멜로 업데이트 중단

SAMSUNG GALAXY S6 & GALAXY S6 EDGE

ANDROID 6.0.1 MARSHMALLOW UPDATE SUSPENSION

 

 

 

 

 지난 토요일(1월 30일) 오후 2시 경 갤럭시S6 및 갤럭시S6 엣지 모델에 대한 안드로이드 6.0.1 마쉬멜로 업데이트가 진행되었다. 하지만 업데이트는 당일 오후 6시 30분 경 중단되어 현재까지 일반적인 경로(스마트 스위치, OTA 등)로는 업데이트할 수 없다. 굳이 설치하려면 펌웨어 이미지 파일을 통째로 오딘(Odin, 삼성 단말기 시스템 관리 프로그램)으로 올려버리는 수밖에 없다. 순정 펌웨어 적용 시 녹스 카운팅에 문제가 없기는 하지만 언제 오류가 발생할지 알 수 없는게 이쪽 분야다 보니 꺼려지는게 사실이다.

 이후 왜 업데이트가 중단되었는지에 대한 말이 많았다. 스마트 스위치의 백업 절차에 오류가 생겨서 중단되었다는 얘기가 있어 본인이 직접 스마트 스위치로 백업 및 복구를 진행해봤다. 잘 된다. 스마트 스위치 때문에 펌웨어 업데이트가 중단된 것은 아니라는 얘기다. 일부에서는 인스타그램 앱과의 충돌로 업데이트가 중단된 것이라는 얘기가 있었다. 사람들은 설마 앱 하나 때문에 시스템 펌웨어 업데이트가 통으로 중단되지는 않을거라며 믿지 않는 분위기였는데, 오늘 삼성의 답변이 등록되었다.

 

(삼성 갤럭시 케어 답변)

 

 인스타그램 앱과의 충돌로 인한 중단이라는 루머가 확인되었다. 마쉬멜로 업데이트 이후 인스타그램 앱에서 스크롤 시 충돌현상이 발생한다는 것이다. 이런 경우가 드문 것은 아니다. 지난 롤리팝 업데이트 때에도 페이스북 앱과 호환성이 좋지 않아 페이스북에서 긴급 수정을 하기도 했다. 문제는 이 답변의 신빙성이다. 첫 번째 의문은 "과연 인스타그램 앱만의 문제인가?" 하는 것이다. 삼성 측에서는 인스타그램 앱에서의 오류로 업데이트를 중단했다고 했지만, 이례적으로 메이저 OS 업데이트를 주말에 진행한 삼성이 과연 단 하나의 앱 때문에 업데이트 자체를 중단했다는게 설득력이 있을까. 두 번째 의문은 "과연 인스타그램 앱의 문제인가?"하는 것이다. 안드로이드 6.0 마쉬멜로가 업데이트된 기기가 이미 넥서스 시리즈와 LG 기기들이 있는 상황에서, 갤럭시 시리즈만 문제가 발생한다면 그게 인스타그램의 문제인 것일까. 물론 추론해볼 수 있는 점들이 있다. 구글에서 사용제한을 권고했다는 시스템 파일이 삼성의 커스텀과 연관이 있을 수 있다. 삼성의 경우, 녹스나 삼성페이 같은 시스템 앱들이 많아서 안드로이드를 뜯어고칠 부분이 많다. 이 과정에서 상당수의 시스템 파일들을 수정하게 되는데, 구글에서는 삼성이 사용하는 시스템 앱들을 앱 제작자들에게 수정하지 말 것을 권고했을 수 있다. 이 경우 특정 시스템 파일을 따로 수정하지 않는 제조사들은 상관없겠지만, 삼성의 경우는 특정 시스템 파일을 수정한 앱에서 충돌이 일어날 수 있다.

 이유야 어찌되었건, 꽤 긴 시간동안 준비한 펌웨어임에도 업데이트가 중단되었다는게 아쉬울 따름이다. 그간 펌웨어와는 다르게 베타 테스트까지 진행하면서 주말에 업데이트를 감행한걸 보면 상당히 공을 들였다는걸 알 수 있다. 실제로 이틀 동안 사용해봤는데 자잘한 부분 몇개(특정 애니메이션 버벅임, 삼성페이 교통카드 설정 오류 등)를 제외하면 굉장히 만족스럽다. 전체적으로 스크롤이 상당히 부드러우며, 각종 세세한 기능들이 업데이트되었고 UI도 대거 변경되었기 때문에 새로운 폰을 산 기분이다. 빨리 해결되어서 많은 사용자들이 새로운 OS로 쾌적한 사용경험을 얻을 수 있기를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