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관심사 INTERESTS/업데이트 UPDATE

삼성 갤럭시 S6 & 갤럭시 S6 엣지 안드로이드 6.0.1 마쉬멜로 업데이트



삼성 갤럭시S6 & 갤럭시S6 엣지

안드로이드 6.0.1 마쉬멜로 업데이트

SAMSUNG GALAXY S6 & GALAXY S6 EDGE

ANDROID 6.0.1 MARSHMALLOW





안드로이드 버전 : 6.0.1

빌드번호 : MMB29K.G925SKSU3DPAC

안드로이드 보안 업데이트 : 2월 1일자




 드디어 갤럭시S6 라인업에 대한 안드로이드 6.0.1 업데이트가 실시되었다. 예상을 깨고 갤럭시 노트5보다 일찍 업데이트 되었는데, 아무래도 베타 테스트도 진행되어서 피드백이 빨랐던게 아닐까 싶다. 이례적으로 삼성에서 주말에 업데이트를 진행한걸 보면 꽤 신경쓴 기색이 역력하다. 베타 버전 사용자들이 하나같이 만족스럽다는 평이 많았던지라 다른 사람들도 기대치가 높아지지 않았을까 싶은데, 실제로 어떨지는 적용하고 겪어봐야 아는 것. 베타 사용자들은 OTA(Over The Air, 무선 업데이트)로 업데이트할 수 있으며(약 180MB), 기존 롤리팝 사용자들은 PC에 연결 후 스마트 스위치로 1580MB의 업데이트를 진행해야 한다. 







 시스템 업데이트 화면이 전체적으로 굉장히 깔끔해졌으며, 애니메이션도 미려해졌다. 드디어 삼성에서 디자인이라는걸 신경쓰는 느낌. 마쉬멜로우 펌웨어에서 칼을 간 것 같은 느낌이 강하다.





 초기 루머로는 베타테스트가 진행된 후 1월 초순에 정식 업데이트도 진행될 것이라는 얘기가 있었으나, 중간에 6.0버전에서 6.0.1버전으로 펌웨어 기반이 변경되면서 시간이 오래걸렸다는 얘기가 있다. 어찌되었건, 경쟁사에 비해서 조금 늦은 것은 사실. 그나마 6.0.1 버전으로 업데이트 된 것이 다행이라면 다행인 점이다.

 특이한 것은 안드로이드 보안 버전이 다음 주 월요일인 2월 1일자 업데이트가 적용되어 있는 것인데, 주말에 공개된만큼 빨리 적용된 것 같다.




 잠금화면의 좌측과 우측 하단에 있는 퀵아이콘들이 실제 아이콘으로 바뀌었다. 호불호가 좀 갈릴 수도 있는 부분. 사용자가 앱을 지정할 수 있으니 좋아진 것이지만, 아이콘이 좀 따로노는 느낌이라 어색하다.




 메인 화면에서 가장 눈에 띄는 것은 상단바 아이콘이다. 전체적으로 작아지고 간격이 좁아져 좀 더 많은 아이콘을 상단바에서 확인할 수 있다. 앱 아이콘은 전 버전인 롤리팝 버전의 최신버전과 크게 다르지 않으나, 디테일하게 변한 점들이 몇개 있다. 날씨 위젯도 변경된 것을 알 수 있다.




 전체적인 UI가 화이트톤으로 변경되었다. 깔끔해졌으며, 베타버전과 달리 토글키도 가독성이 올라가서 유저들의 피드백이 잘 반영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전체적으로 애니메이션도 깔끔해졌다.





 계륵같던 갤럭시S6 엣지의 엣지스크린 기능이 강화되었다. 앱 아이콘을 추가할 수 있는 수가 늘어났으며, 위젯과 같은 형태의 정보바도 지원한다.




 마쉬멜로의 주요한 기능 중 하나인 권한관리. USB 연결 시에도 권한을 확인하는 창이 뜬다. 사실 이런 창들이 보안을 강화하는 것은 아니나 그래도 신경쓰는 것은 다행인 부분이다.




 그리고 당장 가장 마음에 드는 기능. 드디어 인터넷 브라우저 앱에 전체화면 옵션이 부활했다. 도대체 왜 뺀건지 이해할 수 없었지만, 상단바 숨기기 기능이 이제 추가되어서 순정 브라우저를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


 잠깐 사용해본 바로는 굉장히 만족스러운 업데이트이다. 전체적인 애니메이션이 굉장히 미려해졌으며, 부드러워졌다. 일부 구간에서 프레임 하락이 있기는 하지만, 최적화가 아직 덜 되었다고 넘어갈만한 부분. 며칠 최적화가 되면 훨씬 나아질 것 같다. 그리고 드디어 마쉬멜로부터 안드로이드 OS 단에서 지문인식을 지원하기 때문에 지문인식 속도가 정말 빨라졌다. 현재 보유중인 아이패드 미니4보다도 배 이상 빠르게 해제된다. 아마도 아이폰 6s와 비슷한 속도일듯 싶다. (아무래도 홈버튼의 모양이 원형인 아이폰6s가 편하긴하다.) 지문인식이 너무 빨라서 적응이 안된다..

 잠금화면에서 예상 충전시간을 확인할 수 있으며, 충전 시 애니메이션이 추가되었다. (이쁘다.) 아마도 노트5에 적용된 애니메이션인거 같은데, 이제라도 S6에도 지원해주니 다행이다. 삼성에서 이번 펌웨어에 진짜 많은 공을 들인 것 같다.

 며칠 더 써보고 간단한 내용을 추가할 예정.

 

*** 현재 특정 앱과의 충돌로 업데이트가 내려간 상태라고 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