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팁 TIP & 정보 INFORMATION

소니 ARW 이미지 파일 드라이버


소니 ARW 파일 드라이버

SONY ARW DRIVER




 고사양 카메라 (a5100이 과연 고사양인가 하는 문제는 굉장히 논란이 있으므로 패스하자)들은 대부분 촬영 후 RAW파일 저장을 지원한다. RAW파일이란 촬영 원본 그 자체라고 보면 된다. 일반적인 JPG 파일의 경우 색상 정보를 기반으로 압축된다. 게다가 JPG 파일을 생성하는 과정에서 카메라 자체적인 후처리가 적용된다. JPG로 저장해야 일반적으로 '좋아보이는' 사진처럼 볼 수 있다. RAW파일의 경우 그냥 보기좋은 이미지는 아니기 때문이다. 하지만 JPG는 이미 후처리가 되고 압축까지 되어버린 파일이기 때문에 편집할 때 곤란한 경우가 있다. 그래서 카메라 제조사들에서는 사용자가 직접 입맛에 편집할 수 있도록 RAW파일 저장 옵션을 지원한다.

 RAW파일은 앞서 말했듯, 압축이 되지 않은 파일이기 때문에 장당 20MB가 넘어간다. JPG의 경우 일반적으로 약 2000만 화소 내외에서 5~6MB의 용량을 가진다. 그래서 연사라던지 특수촬영 같은 옵션에서는 지원되지 않을 확률이 높다. 그리고 RAW파일은 일반적인 이미지 프로그램으로는 열 수 없다. 제조사에서 제공하는 전용 뷰어나 어도비 포토샵 혹은 라이트룸 같은 전문 프로그램이 있어야 한다.

 소니의 경우 RAW 이미지 파일의 확장자가 ARW이다. 일반적인 이미지 뷰어 프로그램에서는 안보인다. 이 파일을 편집하기 위해서는 포토샵이나 라이트룸이 필요하다. 하지만 미리보기 이미지마저 지원하지 않는 것은 너무하지 않은가. 그래서 찾아보니, 윈도우에서 ARW파일을 미리보기할 수 있는 드라이버가 있다. 다운받을 수 있는 곳은 다음과 같다.


드라이버 다운로드 : http://support.d-imaging.sony.co.jp/www/download/vista_raw/


 드라이버를 설치하고 나면 전문 프로그램 없이 ARW파일을 열어볼 수 있다. 하지만 어차피 편집하려면 라이트룸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