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팁 TIP & 정보 INFORMATION

WOL(Wake on LAN) 설정법 : 원격으로 컴퓨터 부팅 - IPTIME 공유기



원격으로 컴퓨터 부팅하기

WOL (Wake on LAN) 기능활용





 최근 팀뷰어, 마이크로소프트 리모트 데스크탑, 크롬 데스크탑, 삼성 리모트 PC 등 미러링 프로그램(원격 제어 프로그램)이 많이 늘어났습니다. 스마트폰 혹은 태블릿으로 원격으로 집에 있는 PC를 조작할 수 있는 점은 유용할 때가 많습니다. 이러한 미러링 프로그램을 실행하려면 일단 집에 있는 PC가 켜져 있어야 합니다. 그런데, 언제 필요할지도 모르는데 PC를 켜놓고 외출을 할 수는 없는 일입니다. 원격으로 컴퓨터를 부팅하는 방법을 알면 편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사용하던 공유기가 맛이 가서, 새로 하나 영입했습니다. 쓸만합니다. 가성비 신경쓰시는 분들은 한번쯤 고려대상에 올려놔도 괜찮을거 같습니다.


 제가 현재 쓰는 공유기가 아이피타임(ipTIME) 공유기라 아이피타임 공유기 기준으로 작성합니다. 필요한 것은, WOL 기능을 지원하는 메인보드, 랜카드(외장 혹은 온보드), 공유기입니다. 제일 먼저, PC 바이오스에 접속해서 WOL기능을 켜야합니다. 이후 윈도우 상에서 공유기를 설정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http://192.168.0.1/"으로 접속하면 공유기 설정화면이 뜹니다.




 관리자 계정으로 접속합니다.




 관리도구로 접속합니다.




 고급 설정 - 특수기능에 WOL기능이 있습니다.

 '현재 접속된 PC의 주소로 설정'을 누르면 자동으로 연결된 PC 맥주소가 등록됩니다. 이후 '추가'를 하면 공유기에 PC가 등록됩니다.




 DDNS 설정을 해주어야 합니다. DDNS 설정 화면에서 필요한 정보를 다 등록하고 '추가' 후 접속상태에 '정상 등록'이 떠야합니다. 




 공유기 외부 포트를 열어주어야 합니다. 고급 설정-보안기능-공유기 접속 관리에서 '원격 관리 포트 사용'을 체크하고 포트 번호 4자리를 입력합니다. 이후 필요에 따라 방화벽 설정과 스마트폰에서 WOL 등록 시 필요하므로 기억해 두어야 합니다.




 랜카드에서 WOL기능을 지원하는지 확인하여야 합니다. 보통 전원 관리 쪽에 해당 내용이 있습니다.




 없는 경우 '고급' 쪽에 WOL 기능을 찾으실 수 있습니다. 드라이버에 따라 해당 옵션이 보이지 않을 수 있으니, 제조사 홈페이지에 가셔서 최신 버전 드라이버로 설치하시면 됩니다.




 윈도우 8 이후, 컴퓨터 종료 시 전원을 완전히 차단하지 않습니다. 빠른 부팅시간을 위해 딥슬립모드로 들어가기 때문에, 실제로는 종료된 것이 아닙니다. 때문에 원격으로 전원 신호를 넣을 때, 인식이 안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때문에 종료 시 완전히 끄게 만들어야 합니다.

 윈도우 제어판-전원 옵션으로 들어갑니다.




 전원 옵션 창 좌측에 '전원 단추 작동 설정'으로 들어갑니다.




 '현재 사용할 수 없는 설정 변경'을 눌러서 하단의 선택불가 영역을 활성화 시킨 후 '빠른 시작 켜기(권장)'을 체크해제합니다.





 스마트폰에 WOL 어플을 설치하여야 합니다.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ipTIME WOL"으로 검색하시면 어플을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공유기 수동 추가"를 통해 공유기를 등록합니다.




이전에 설정했던 설정값을 모두 입력하면 공유기가 추가됩니다. (와이파이가 연결되지 않은 상태에서 등록해야 합니다. 모바일 데이터 상태에서 등록해야 함.)




 모두 등록하고 공유기로 들어가면 공유기와 연결된 PC 목록이 뜹니다. 원하는 PC를 터치하면 "PC를 켜시겠습니까?"라는 팝업창이 뜹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