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관심사 INTERESTS/업데이트 UPDATE

[업데이트] S헬스 (4.6.1.005) 미스케일(Mi Scale) 등 서드파티 악세사리 지원


S 헬스 업데이트

S HEALTH UPDATE



버전정보: 4.6.1.005




 삼성은 첫 기어 시리즈를 발표한 이후, 자사 S헬스앱을 통해 건강관리 솔루션을 제공해왔습니다. 만보계 및 운동 트래킹, 칼로리, 체중기록, 심박수, 스트레스 등등 다양한 항목을 측정하고 기록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치명적인 단점이 있었으니, 바로 자사가 정한 악세사리만 지원한다는 것이었습니다. 최초에는 기어 시리즈만 지원하다가, 이후 파트너사 악세사리가 몇개 추가되었으나 한국에서는 듣도보도 못한 악세사리가 대부분이었습니다. 헬스 악세사리나 제대로 발매하면서 제한하면 말을 안하겠지만, 사실상 헬스 악세사리라고는 기어 시리즈밖에 발매하지 않고는 특정 제품들만 한정해놓은건 이해하기 힘들었습니다. (그놈의 삼성 체중계는 대체 언제 한국에 정식발매하는건지 알 수가 없습니다. 실체가 있기는 한 물건인지..)

 최근 S헬스 업데이트로 주변 악세사리를 찾는 기능이 추가되면서, 서드파티 악세사리를 등록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개인적으로 샤오미(Xiaomi) 미밴드(Mi Band)와 미스케일(Mi Scale)을 구매해서 잘 사용하다가 기어s2 클래식을 구매하면서 미밴드는 처분했습니다. 덩그러니 남은 샤오미 체중계는 본연의 기능에 충실하게 몸무게 측정을 했지만, 미밴드 앱이 없으면 기록관리가 안되는 그냥 일반 체중계입니다. 스마트하지 않죠. (나름 스마트 악세사리인데) 미스케일 하나를 위해 미밴드 앱을 깔자니 귀찮기도 해서 그냥 일반 체중계처럼 쓰다가 드디어!! 이제 등록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S헬스 메인화면 우측 상단의 '더보기'를 터치하시면 하위메뉴로 '액세서리'(발음 좋구요)가 있습니다. 해당 항목에 들어가시면 현재 정식으로 지원되는 다양한 악세사리들이 뜹니다. 하지만 그 중에 일반적으로 구할 수 있는 것들은 몇개 안됩니다. 우측 상단의 '찾기'를 누르시면 위와 같은 화면이 뜹니다. 미스케일은 블루투스 스마트 방식으로, 특정 요청이 있을때만 실질적인 데이터 통신을 하는 블루투스 방식입니다 .(블루투스 기기연결을 하면서도 쓸데없는 데이터 연결을 줄여서 초전력 유지) '블루투스 스마트'방식을 선택하면 아래와 같이 미스케일이 등록됩니다.




 MI_SCALE이 등록된 상태입니다. 왠지 모르게 쓸모없는 물건이 부활한 것 같은 기분이 드네요. 이렇게 일하니 얼마나 좋니 삼성아. 일해라 삼성.




 이제 실제로 동기화가 되는지 확인할 차례입니다. 미스케일에 올라가자 위와 같이 (측정치는 충격적이므로 정신건강을 위해 삭제하였습니다.) 동기화가 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쉽게도 미밴드는 지인에게 양도한지라 테스트해볼 수 없었습니다.

 갤럭시 사용자 분들 중 샤오미 체중계만 쓰시는 분들은 보다 편하게 동기화해서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