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관심사 INTERESTS/업데이트 UPDATE

삼성 시스템 UI 굿 락 업데이트 Samsung Good Lock Update

 

삼성 시스템 UI 굿 락

업데이트

SAMSUNG GOOD LOCK

UPDATE

 

 

 

 

버전 : 24.0.8

 

 처음 새로운 시스템 UI로 '굿 락'이라는 앱이 공개되었을 때, 기대라기 보다는 신기한 느낌이 먼저 들었다. (링크 : 여기로) 워낙 삼성이 그동안 소프트웨어에서 정신을 못차렸던 것도 있고, 앱을 통해서 시스템 UI를 아예 갈아엎는다는게 사실 불가능할 것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그 사이 3차례에 걸친 업데이트로 이전과는 다른 면모를 보여주고 있다. 사용자들의 피드백이 즉각즉각 반영되고 있으며, 소소한 버그들도 꾸준히 수정되고 있다. 이전과는 다른 자세로 임하고 있음을 느낄 수 있다.


 

 매 업데이트마다 위와 같은 변경사항들이 적용되고 있다. 밝기조절, 아이콘, 퀵바, 최근 사용 앱 등 사용자들이 불편하다고 건의했던 내용들이 착실하게 적용되고 있다. 아래에는 버그 수정사항도 있는데 상당히 많은 자잘한 버그들이 수정되고 있음을 알려준다. 이정도로 사용자와 소통했던 적이 없었던 것 같은데..


 

 

 초기 3개의 메뉴밖에 없었지만 "고급 설정"이라는 항목이 추가되면서 여러 옵션들을 제공한다.


 

 

 구글 순정방식의 최근앱 보기가 마음에 드는 사람들을 위해 최근 사용앱 화면을 선택할 수 있게 만들어 놓았고, 최근 실행 앱 하단에 아이콘들을 모아두는 트레이도 옵션으로 제공된다. 그리고 초기 과한 블러로 인해 시각적인 부담과 시스템 부하에 대해 불만이 있었던 사용자들을 위해 블러효과도 옵션으로 들어갔다.

 그리고 이번 업데이트로 "KEEP" 기능도 업데이트로 들어갔다. KEEP은 상단바에 뜨는 알림들을 따로 보관해놓을 수 있는 공간인데, 알람들을 모아뒀다가 나중에 한번에 확인할 때 유용하다. 하지만 실제 사용하다보면 그리 쓰지 않는 기능이기 때문에 끄는 옵션이 있으면 좋겠다고 생각했는데 적용되었다.


 

 

 "굿 락(Good Lock)" 방식의 최근 앱 보기 화면. '모두 닫기' 기능이 추가되었다.


 

 

 구글 순정 방식의 최근 앱 보기 화면.


 

 

 기존에 투명한 배경으로 처리되었던 알림 구분탭에 색이 적용되면서 시인성이 좋아졌다.


 

 

 해당 기능을 끌 꺼서 보다 넓게 화면을 이용할 수도 있다.


 


 상단바를 두번 내리면 나타나는 전체 퀵바. 연결된 액세스 포인트 이름도 추가되었고, 데이터 통신 토글도 추가되었으며, 상단에 S파인더와 퀵커넥트 아이콘도 추가되었다.

 소소하게 사용자들의 피드백이 적용되는 모습이 인상적이다. 초기 버전은 신기한 마음에 써볼 수는 있었는데 실사용에서 불편한 점들이 있었는데, 최근 업데이트 이후로는 실사용에서도 큰 불편함없이(오히려 더 편할지도)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 이게 차기 터치위즈 UI에 영향을 주는 프로젝트인지 독립된 시스템 UI 프로젝트인지는 모르겠으나, 지금처럼 사용자들과 지속적으로 소통한다면 충분히 좋은 결과를 얻을 것으로 보인다.

 플라시보 효과인지는 모르겠으나 이전 버전보다 버벅거림이 줄어서 훨씬 부드러운 애니메이션을 느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