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관심사 INTERESTS/카메라 CAMERA

소니 Sonnar T*FE 55mm F1.8 ZA (SEL55F18Z) 구매기



소니 풀프레임 렌즈 SEL55F18Z

SONY SONNAR T* FE 55mm F1.8 ZA






 소니의 풀프레임 미러리스 카메라인 a7m2로 갈아탄지 얼마 되지는 않았다. 그럼에도 소니 카메라에 대해 확실히 느낄 수 있는게 있다. 바로 "렌즈가 더럽게 비싸다."이다. 소니 자체 렌즈가 별로 없다. 소니의 E마운트 렌즈는 모두 SEL이라는 모델명이 붙는데 Sony E-mount Lens의 약자이다. 문제는 E마운트에는 풀프레임 바디와 크롭 바디가 모두 있기 때문에 헷갈린다. E마운트 렌즈라고 샀는데 크롭 바디용이라 풀프레임에 장착하니 화소의 절반도 못쓰는 상황이 발생할 수도 있는 것이다. 때문에 풀프레임 E마운트 렌즈에는 보통 FE가 붙는다.

 현재 퍼스트 파티 FE 렌즈의 라인업은 Sony FE, Sony G, Sony G Master, Sony Zeiss(자이스 파생 라인업이 많다.) 등등이 있다. Sony FE는 가장 기본이 되는 렌즈들로 가격이 그렇게까지 부담스럽지는 않다. 하지만 이를 제외한 라인업은 모두 100만원을 우습게 넘기는 경우가 많다. 특히 이번에 새로 발매되는 G Master 라인업들은 200만원대이다.

 E마운트 자체가 나온지 얼마 안된 마운트인데다가 FE 렌즈들은 더 얼마 안되었다. 그래서 많은 사용자들이 소니 미러리스의 가장 큰 단점은 렌즈군이 없다는 점을 꼽는다. 때문에 소니는 매년 새로운 렌즈를 보충하겠다고 발표하기도 했다. 그래서 그런지 알파 풀프레임 바디 사용자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렌즈는 Zeiss(독일의 광학회사. 짜이즈라고 읽는 사람도 있고 짜이쯔, 짜이스 등등 여러 발음이 있지만 자이스가 공식 표기이다.) 렌즈이지 않을까 싶다. 화각대 별로 자이스 렌즈가 가장 먼저 라인업이 갖춰지기도 했고, 자이스의 품질을 믿고 구입하는 사람도 많아서 인 것 같기도 하다. (정작 자이스가 직접 생산하는 렌즈는 Batis나 Loxia 등이다. 그냥 Zeiss 렌즈는 자이스가 검수만 한다.) 물론 비싸다는 점은 여전하지만 현재 FE 렌즈에는 선택지가 없다.

 그 중에서 가장 호평을 받는 렌즈가 바로 SEL55F18Z이다. 처음 발표되었을 때는 표준화각인 55mm에 조리개는 1.8이면서 왜 100만원이냐는 원성이 많았다고 한다. 하지만 정작 발매되고 나서는 뛰어난 성능 때문에 오히려 싼 것 아니냐는 얘기가 나올 정도라고 하니, 알파 풀프레임 사용자라면 한번쯤 사용해봐야하는 필수 렌즈가 되었다. 카메라 및 렌즈 벤치마크 사이트인 DXOMARK(현재 한국에서 접속이 잘 안된다. VPN 등으로 접속지역을 바꾸면 정상적으로 접속가능)에서 자이스 자체 최상위 제품인 Zeiss 55mm F1.4 Otus Distagon T* Lens(약 500만원...)과 비슷한 평가를 받았다.

 여튼 좋은 렌즈임에는 분명한데, 문제는 가격이다. 신품을 사자니 도저히 견적이 안나와서 (최근 카메라 지출이..) 중고로 구입했다. 렌즈는 원래 중고거래가 활발한 물건이라 다행인 것 같기도 하다.








 렌즈 외형. 단촐하게 생겼다. 구성 재질은 메탈이며 크기는 상당히 작은 편. 단촐한 외형이지만 만듦새가 꽤 단단하다. 최소 촬영거리가 50cm로 꽤 길다. 때문에 뭔가 테이블 위에 있는걸 찍으려면 일어나서 찍는게 편하다.

 렌즈의 전체 이름인 Sonnar T* FE 55mm F1.8 ZA를 풀어보면 다음과 같다. "Sonnar"는 밝은 조리개 값을 가진 자이스 렌즈군의 이름, "T*"는 T*코팅이 적용되었다는 의미(처음엔 자이스 특허인줄 알았으나 그냥 렌즈 코팅 방식이라고.. 자이스만 유독 이름에 적는다고 한다.), "FE"는 풀프레임 E마운트용 렌즈라는 의미, "55mm"는 초점거리, "F1.8"은 최소 조리개값, "ZA"는 Zeiss Alpha의 줄임말로 자이스와 소니가 협력해서 만든 렌즈라는 의미이다.


- 간단 사양 -

제품명 : Sonnar T* FE 55mm F1.8 ZA

모델명 : SEL55F18Z

렌즈 마운트: 소니 E 마운트 35mm 풀프레임

초점거리: 55mm

렌즈 구성 : 5군 7매

최소 조리개값 : F1.8

조리개 구성 : 9매 원형

최소 촬영거리: 50cm

필터지름: 49mm

크기: 64.4mm x 70.5 mm

무게: 281g

기타: 방진방습



 a7m2에 장착한 모습. SEL2470Z에 비해 거의 2/3 수준으로 줄어든 느낌. 당분간 렌즈를 더 늘리는건 힘들 것 같다. 다음에 노리는 것은 70200인데.. 과연 언제 살 수 있을지.



- 샘플 사진 -
















[ AF 모터 및 조리개 소음 문제 ]


 SEL55F18Z는 AF렌즈이다. 즉, AF모터가 내장되어 자동으로 초점을 잡아준다. 문제는 자동으로 구동하기 위한 AF모터인데, SEL55F18Z의 경우 모터 소음이 꽤 크다. 조리개 변환 시에도 꽤 큰 소리가 난다. 불량인줄 알았는데, 원래 좀 소리가 큰 모델인 듯하다. 완전 조용한 제품은 없는듯.






 직접 찍은 소음 테스트이다. 스마트폰 마이크에서도 잡힐 정도로 꽤 크다. 실제 조용한 실내에서는 더 크게 들린다. 아래는 해외에서 업로드된 영상(2013년 12월). 내 제품보다 더 심하게 큰 것 같다. 업로더는 소니에서 제품을 교환 받았으며, 훨씬 나아졌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