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팁 TIP & 정보 INFORMATION

서피스 프로4에 리믹스 OS 베타 설치기 / Installing the Remix OS Beta on Surface Pro4



서피스 프로4에 리믹스 OS 베타 설치하기

INSTALLING THE REMIX OS BETA ON THE SURFACE PRO4







 지난 글에서 리믹스 OS에 대해 간단하게 적어보았다. (참고링크 : 여기) 당시는 알파버전으로, UEFI 기기에서는 제대로 설치도 불가능했다. CMD를 통해 설치를 한다고 하더라도 서피스 프로4에서는 제대로 구동이 안되었다. 터치도 안먹을 뿐더러 타입커버 인식도 안되고 서피스 펜도 사용이 불가능했기 때문이다.

 3월 1일 리믹스 OS의 베타버전이 공개되었다. 베타버전의 큰 변경점은 다음과 같다.

 1. 하드 드라이브 설치 가능

 2. 32비트 지원

 3. UEFI 지원

 4. OTA 업데이트 가능

 5. 50개가 넘는 주요 버그들 수정

 물론 알파버전에서 베타로 온 것이니만큼 많은 것들이 바뀌었을 것이다. 하지만 내 관심은 오직 하나다. 서피스 프로4에서 구동이 가능한가? 윈도우와 안드로이드 듀얼 부팅을 USB 하나로 이루어낼 수 있을 것인가? 하는 문제다.

 결론만 얘기하자면, 아직은 불가능하다. 서피스 프로4 이전 모델들은 모르겠으나, 서피스 프로4에서는 완벽하게 활용할 수 없다. 아래의 사진과 함께 살펴보도록 하자.




 리믹스 OS 다운로드 : 링크

 위 링크에서 리믹스 OS 베타버전을 다운받을 수 있다. 서버에서 바로 받을수도 있으며 토렌트 파일로 받을 수도 있다. 아무래도 토렌트쪽이 속도가 빠르다.




 리믹스 OS는 레지던트 모드(Resident Mode)와 게스트 모드(Guest Mode)를 지원한다. 레지던트 모드는 사용정보가 저장되는 방식으로 일반적인 사용방법과 동일하다. 게스트 모드는 일회용 모드로, 사용했던 정보가 저장되지 않아 다음에 실행하면 다시 설정해줘야 한다.

 당연히 레지던트 모드가 가능해야 편하게 사용할 수 있다. 하지만 문제는 서피스 프로4에서는 레지던트 모드가 제대로 설치되지 않는다. 리믹스 OS 로고에서 다음화면으로 넘어가질 않는다. 혹시나 싶어서 게스트 모드로 실행했더니 실행된다. 결국 반쪽짜리 실행밖에 안되는 것이다.




 이 화면에서 30분을 기다렸지만 되질 않는다. 3번쯤 시도했으나 마찬가지였다.




 게스트 모드로 실행하면 시작화면을 만날 수 있다. 여기서 조금 긴장되는데, 이전에도 이 화면은 볼 수 있었던 화면이기 때문이다. 여기서 타입커버 인식이 되질 않아 진행하지 못했다. 하지만 이제 인식이 된다. 타입커버 키보드와 터치패드 모두 인식한다.

 하지만 화면 터치는 인식하지 못한다. 마찬가지로 서피스 펜도 인식불가다. 결국 또 반쪽짜리 인식이다.




 마우스 커서가 원형이다. 아무래도 터치점을 표현하는 듯하다. 터치패드 인식은 꽤 잘되는 편.




 메인 화면이다. 드디어 볼 수 있게 되었다. 하지만 해상도가 높아서 아이콘이 크다. 설정을 통해 바꿀 수 있을지 모르겠으나 제대로 시도해보지는 않았다.




 브라우저를 통한 웹서핑도 가능하다. 구글 서비스들이 프리로드 되어있지 않기 때문에 별도로 설치해줘야 한다. 

 GMS 활성화 링크 : 여기로

 리믹스 OS 관련 문의 및 커뮤니티 : 여기로


 지금 당장은 원활하게 사용하기 힘들다. 하지만 지금까지 발전해온걸 보면 충분히 단기간 내에 무리없이 사용할 수 있을 듯하다. (꾸준히 업데이트 확인을 하게 만든다..) 레지던트 모델을 완벽하게 지원하고, 서피스 펜 및 디스플레이 터치 지원이 가능해지면 듀얼부팅용 안드로이드 OS로 무난할 것 같다.



[ 내용 추가 ]


 혹시나 싶어서 서피스 프로4에 따로 파티션을 설정해서 디스크를 만든 다음 설치를 시도했으나 역시 안된다. 아래와 같이 안드로이드 x86을 찾는게 끝나질 않는다.